반응형

경제 상황이 안 좋을수록 재테크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죠. 재테크는 재무와 테크놀로지의 합성어로 처음에는 기업에서 사용했지만 금리인하, 경제상황의 악화 등에 따라 일반 가정에서도 재테크에 대한 관심과 욕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재테크를 잘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소득이 높으면 유리하겠죠? 하지만 소득이 높다고 해서 꼭 재테크를 잘하는 것은 아니지요. 아무리 소득이 높더라도 소득<지출이면 재테크는 불가능할테니까요. 소득은 한정적이고 제한적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지출을 줄여서 재테크에 투자할 수 있는 금액을 높이는 게 재테크의 가장 기본 원리가 아닐까 합니다. 그럼 어디에 재테크를 해야 할까요?

경제
경제2

일반 금융 상품, 적금을 통한 재테크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거의 제로 금리이기 때문이지요. 간혹 4~5%대의 금리를 가진 금융상품이 팔리면 줄을 서서 통장을 개설해야 하거나 선착순이라 그것마저 개설하기 어려운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실제로 2년전 수협중앙회에서 아동수당을 겨냥해 만든 sh쑥쑥크는아이적금의 경우 연 5.5%의 금리로 5년 가입이 가능한 상품이었는데요. 수협중앙회 자체가 많지도 않았고 매일 가입 가능한 계좌가 20계좌였기 때문에 새벽부터 줄을 서고 맘카페에 줄선 상황, 대기 상황, 등의 정보가 넘쳐 났었습니다. 다행히 운 좋게 많은 시간 대기하지 않고 초장기에 가입했었는데요. 이런 통장의 경우는 특수한 경우이고 대부분은 금리가 1%~2%대이지요. 그렇다면 어떤 방법으로 재테크를 해야 할까요? 제일 좋은 재테크의 수단은 부동산이었습니다. 잠깐 사이에 집값이 엄청 오르는 상황 주변을 봐도 그렇고요. 월급으로 저축할 수 있는 금액을 몇 배 넘어서는 집값 상승이 있었으니깐요. 현재도 진행형이고요. 대출이나 각종 규제가 커지면서 예전만큼 쉽지는 않지만 여건이 된다면 부동산은 여전히 좋은 투자처입니다. 

 

주식이나 펀드와 같은 상품도 좋은 재테크 투자처입니다. 주식이나 펀드를 하기 위해 무리하게 대출을 통한 투자는 바람직하지 않지만 적금을 넣듯이 우량주와 좋은 펀드 상품에 꾸준히 장기적인 안목으로 투자하는 것은 좋은 투자방법입니다. 극히 소액이긴 하지만 최근에 해외주식 투자와 펀드는 원래 하고 있긴 했지만 카카오를 통한 카카오펀드 투자를 하고 있어요. 

한국투자증권 미니스탁 통한 해외주식 투자 더 알아보기

카카오페이를 통한 펀드 투자 알아보기 

 

얼마 전 지인중에 몇 년 묵혀두긴 했지만 300만원을 투자해서 1400만원의 수익을 올렸다는 이야기도 들었습니다. 이런 이야기를 들으면 혹하고 주식에 투자해야 할 것 같지만 이런 급격한 수익을 올리는 주식의 경우 반대의 경우도 가능하기 때문에 제대로 알아보고 투자해야 하고요. 돈의 속성에서도 주식은 투기의 목적이 아니라 그 기업의 가치를 보고 함께 성장한다는 기분으로 그런 마인드로 투자해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그게 맞고요. 그럴 경우 수익은 자연스럽게 따라온다고 합니다. 

 

그리고 평상시 자유롭게 관리하는 입출금 통장의 경우도 이율이 높은 통장을 찾아서 넣어놓는 것이 조금이라도 재테크를 하는 방법이 되겠지요. 돈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사용 목적에 맞게 통장을 쪼개는 것도 매우 좋은 재테크 방법이고요. 

이율 높은 자유입출금통장 더 자세히 살펴보기

 

그리고 부수입을 늘려서 그 돈으로 재테크를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를 통한 광고 수익을 얻는 방법인데요. 이 방법을 시도하기 위해서는 우선 블로그를 만들고 글을 쓰시면 됩니다. 노하우는 점점 쌓아가야 하고요. 저 역시 이런 재테크를 위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young@

금융상품, 경제관련 정보 나눠요

,